728x90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푸른 잎 채소에 든 ‘루테인’으로 예방

 

헬스조선 / 2016-01-13 11:29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이 화제다. 황반변성은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이 노화, 유전, 염증 등의 이유로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하는 질환이다. 심한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기도 하므로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은 열무,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푸른 잎 채소다. 황반변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튀긴 음식, 햄버거 등의 고지방, 고열량 식습관이기 때문에 인스턴트 식품은 줄이고 푸른 잎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식생활로 개선해야 한다. 특히 열무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A·C가 풍부해 눈을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루테인은 눈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인데, 시금치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다. 루테인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그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밖에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으로는 참치, 고등어 등의 등푸른생선이 있다. ω-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생선은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당근과 달걀 역시 눈에 좋은 음식이다.

황반변성은 이미 발생한 경우 식생활 개선으로는 치료가 어려우므로 평소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을 숙지하고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생활 개선 외에도 금연이 중요하며, 햇볕에 과다 노출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자외선은 눈 속 깊은 곳까지 침투해 황반변성 등 각종 안구 질환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728x90
Posted by 호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