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만능식품 ‘계란’으로 올 겨울 건강 지킨다

 

이데일리 / 2015-11-25 11:14

 

 

 

흔히 겨울 추위를 이기는데 고지방, 고열량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추운 겨울철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10%정도 증가한다. 하지만 신체활동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전체적인 에너지 소비는 줄어들어 과도한 열량의 음식을 섭취할 경우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면서도 겨울철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비타민과 단백질,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계란’이다.

계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면역력 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적절히 섭취할 경우 겨울철 감기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또한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D가 많아 일조량이 적은 겨울, 체내에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D를 보충하기에 적격이다.

계란에 포함된 콜린은 레시틴의 주성분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혈압을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레시틴은 두뇌 구성의 30%를 차지하는 두뇌세포막 구성의 주성분으로 세포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계란의 콜레스테롤 때문에 계란 노른자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계란 노른자 속 주요 단백질 중 하나인 ‘포스비틴’을 사람의 다양한 암세포에 적용하자 암세포 성장이 더뎌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자궁암, 위암, 간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다.

또한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시드니대 보든 연구소가 ‘계란을 섭취하는 양과 관계없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에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보도했고, 일본 역시 건강안내서에 콜레스테롤 한도를 폐지하였다.

이처럼 ‘만능식품’ 계란은 식용 외에 겨울철 차가운 바람으로 인해 자극 받은 피부를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계란 노른자와 흰자 각각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각질 및 클렌징에는 흰자를, 영양 및 수분공급에는 노른자를 사용하면 된다.

계란 흰자의 거품은 세정효과가 뛰어나 딥클렌징에 활용할 수 있다. 계란 흰자 거품을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한 얼굴 전체에 펴 바른 후 피부 결을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고 꼼꼼하게 헹궈내면 된다.

흰자 팩은 모공 속 피지나 블랙헤드를 없애주는 것은 물론이고 모공수축효과와 피부를 조여 주는 효과도 있다. 하얗게 일어난 각질을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자극적이지 않은 천연재료이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한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비타민D와 레시틴이 풍부한 계란 노른자는 꿀과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 꿀 2 작은 술에 밀가루 1큰 술, 계란 노른자 하나를 잘 섞어 골고루 발라주면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레시틴이 피부 속까지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고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코 부분에 계란 노른자를 바르면 피지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얼굴이 건조하고 주름이 걱정이라면 일주일에 2~3번 정도 노른자 팩을 해주면 좋다.

오는 겨울철, 계란으로 몸은 건강하게, 피부는 탄력 있게 관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 계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에그로(eggro.net)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728x90
Posted by 호랭™
,